스킵 네비게이션


주요생산품

사매면
주소
사매면 오신1길 9-4
문의
063-620-3974
행정구역
9개 법정리, 19개 행정마을
재배작목
고구마, 인삼, 양파, 고추
문화관광
혼불문학관, 오리정

홈페이지

지역특성

남원시(南原市)에서 북쪽방향의 춘향터널을 지나 시(市)의 12km 북단에 위치하고 있다. 동쪽은 계룡산을 경계로 보절면, 서쪽은 노적봉을 경계로 순창군 동계면, 임실군 삼계면과 오수면을 접하고, 남쪽은 춘향터널을 경계로 광치동, 대산면과 접하며, 북으로는 덕과면과 인접하고 있다. 국도 17호 4차선이 북에서 남으로 면중심지를(6.3km) 통과하고 있으며, 전라선이 면의 서부인 서도, 인화, 화정을 통과하고 있다.

사매면 연혁

서도리 노봉마을

삼국시대( 196년) : 백제의 고룡균 ⇒ 대방군 관할 구역

고려시대( 940년) : 남원부 오현 관할 구역

조선시대(1413년) : 남원도호부 48방중 2방(사동방, 매안방) 관할 구역

일제시대(1914년) : 2개방(사동방+매안방)을 통합 ⇒ 사매면으로 개칭

광복이후(1970년) : 면청사 이전(월평리 ⇒ 오신리)

지형

일반적 지세

소백산맥의 한가닥 줄기가 동 서 남의 삼방을 준령으로 둘러싸 사매면 일대를 분지화 하였다. 동은 계룡산(鷄龍山, 388m), 서는 노적봉(露積峰, 580m), 남은 율치(栗峙, 368m)로 준평원(準平原)구릉지로 개발이 가능한 야산지대다.

하 천

하천이 서쪽으로 흐르는데, 섬진강의 상류인 율천천(栗川川), 매내천(梅內川), 월평천(月坪川) 등 중소하천이 삼계석문(三溪石門)을 통하여 흐른다.

산림형태

야산이 많아 개발지역 요건이 좋은 과수 축산의 적지라고 할 수 있는 지형이며 산이 총면적의 58.4%로 특히 4차선 국도변 육송림은 전국적으로 유명한 육송림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해발고도는 평균 200m이다.

주요산업 및 토산물

논농사가 주업이나 야산이 많아 구릉지형이기 때문에 과수(사과, 배, 포도, 복숭아 등), 시설채소(오이), 인삼, 화훼, 축산(한우, 젖소, 돼지, 양계), 고사리, 송이버섯, 고구마, 감자, 고추 등이 생산되고 있다.
※ 친환경 농축산물("혼불" 브랜드 육성) 로 판매하고 있는 품목으로 고구마 생산이 다른지역으로부터 러브콜 되고 있다.

대상품목 : 쌀, 고추, 고구마, 고사리 등

교통 및 통신

순천 ~ 완주 고속도로(2010년 완공) 제27호선이 우리면 서도리와 계수리를 지나가고 있으며, 전주 ~ 남원간 4차선 국도가 북에서 남으로 6.3km에 걸쳐 면내 중앙지를 관통하고 있고 면의 서편으로 전라선 철도가 관통하며 서도리 서촌마을에 서도역(書道驛)이 있다.

시내버스 노선은 오수~남원선을 비롯하여 대신선, 인화선, 서도선, 화정선, 계수선으로 마을 단위에 적게는 3회에서 5회까지 왕복하여 면민이 이용하고 있으며 전화는 697가구 전체가 설치되어 100% 이용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