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지역알리미(동네작가)

지역알리미(동네작가)

남원시가 조성한 춘향의묘'춘향묘'에 다녀왔습니다.
남원시귀농귀촌센터 | 2021-09-30 | 조회 2938


image


안녕하세요! 남원시 동네작가 입니다!


지난번에는 용담사와 덕치리초가, 농촌미리살아보기를 설명드렸는데, 


이번에는 지리산 국립공원에 위치하고 있는 춘향묘와 육모정을 다녀왔습니다.


춘향묘는 남원시에서 조성한 춘향전의 주인공 서춘향의 무덤으로 현재 위치에서 발견된 성옥녀지묘라는 지석이 발견되어 1995년 정비작업을 하여 현재처럼 조성이 되었다고 합니다.


그럼 춘향묘로 한번 가볼까요~?

푸릇푸릇한 나무들이 있는 지리산을 지나가다 보면 춘향묘가 보입니다.


여기서 잠깐! 춘향전에 나오는 성춘향! 실존인물이 아니라는점 여러분들은 알고계셨나요? 저는 여태까지 성춘향은 실존인물이며


춘향묘에는 시신이 들어있는 무덤인줄 알았는데 아니라네요....



image


제가 다녀왔을때는 비피해로 인하여 재정비를 하고 있는 중이여서 올라가보지 못해서 너무 아쉬웠지만, 계단 밑에서만 봤을때 작게나마 보여서 

위안을 삼았습니다.



image


↑이렇게 출입이 통제되어 있어서 올라가보지 못하여 너무 아쉬웠습니다.



image

[출처 : https://blog.naver.com/goodnamwon/222380404479 남원에 빠지다]


원래 춘향묘의 모습입니다. 보지못하여 아쉬워, '남원에 빠지다' 블로그 사진으로 대체 합니다.


춘향묘의 바로 밑에는 육모정이 있습니다.


여기서 또 잠깐! 육모정!? 육모정이란 무엇일까요?

선조5년 남원도호부 관내에서 만들어져서 현재까지 유지 및 계승이 되고 있는 원동향악과 관련된 유적지이며, 향약 계원들이 모임을 하던 곳이라고 합니다.


수재 때문에 유실되었다가 복원되었으며 예전에 육모정의 위치와 현재 위치하고 있는 육모정의 위치가 틀리다고 하네요..


육모정이 원동향악과 관련된 유적지라고 하는데, 원동향악에 대해서 잠깐 알아보겠습니다.


원동향악이란?


1638년에 작성한 향약서 라고 하며 420년간 종속계승된 문헌이라고 합니다.


일제강점기 와 6.25동란때에도 계회를 계속하여 효자 표창등 부조석권의 맥을 이어오고 있다고합니다.



image


image


멀리서나마 찍은 육모정의 모습입니다.


다음에 유실된 토사들이 정리가 되거나 재정비가 된다면 날씨가 맑을때 다시한번 방문해 봐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