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지역알리미(동네작가)

지역알리미(동네작가)

남원시 사매면 야곱흑염소농장을 방문하다
박은혜 | 2022-11-26 | 조회 926

안녕하세요. 오늘은 남원시 사매면 혼불로45-16에 위치한 야곱흑염소농장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저는 흑염소를 직접 본 것은 처음이에요.

또한 흑염소농장을 가본것도 처음입니다. 흑염소농장주인님께서는 오늘 손님들이 오신다고 하셔서 청소를 정말로 열심히 하셨다고 하시네요.

그 이유를 농장을 돌아보고 나서 알게되었습니다. 와~~~~~~이렇게 심하게 냄새가 날 줄이야입니다. 냄새에 약한 저는 정말로 토할 것 같았습니다. 이번에 흑염소농장을 가게 된 것은 "남원시귀농귀촌종합지원센터"에서 단기교육을 1차~4차까지 진행하는데 이번이 2022년에 시행한 마지막4차교육으로 이번기회에 흑염소농장을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image


야곱흑염소농장의 "김회춘"대표님은 10여년정도 흑염소를 키우셨다고 하셨어요. 가장 기분좋았던 말씀은 흑염소의 가격이 작년과 올해에 정말로 가격이 너무 좋아서 그동안 힘드셨던 부분도 다 정리하시고 또 여유도 있으시고 정말 돈맛을 제대로 보셨다는 말씀이셨습니다^^ 아무래도 귀농귀촌하시려던 분들 중에는 수입에 민감하지 않을 수 없어서 질문들 중에도 지금 하시던 농업, 임업, 축산업 등등 수입과 관련된 부분이었습니다.

많은 질문들 가운데 처음 시작은 몇마리가 좋은지, 몇개월짜리로 시작을 해야하는지, 언제 팔아야하는지, 어디로 판매를 해야하는지 등등 궁금한 부분이 정말 많으셨습니다.


image


김회춘대표님의 설명을 천천히 듣고 있으니 모두들 놀라시고 신기해 하셨습니다. 대표님은 시작은 너무 많이 말고 100두로 하실것을 추천하셨습니다. 처음부터 너무 많이 시작하면 경제적으로도, 인건비로도, 관리로도, 먹이로도 등등 여러가지로 노하우가 없기 때문에 어려울 것이라고 말씀해주셨습니다. 100두로 시작하여서 적응이되면 또 늘리고 늘리고 천천히 시작하고 배우면서, 또한 사료도 직접재배하는 것이 경제적으로도 이익이라고 하셨습니다. 또한 생후 5~7개울 사이로 구입하여서 키우기를 말씀해주셨습니다. 저도 처음이라 새로운정보들을 많이 듣게 되었습니다. 사람만 보다가 축산을 보게되니 정말 새로운 정보들이 많았습니다.


image


축사의크기와 규모에 맞춰서 어린새끼로 시작하면 금액이 적게 든다고 하셨습니다. 생후1년이면 새끼를 낳는다고 해요. 중간정도 6개월짜리를 사와서 좀 크면 숯염소 50마리에 암염소2마리를 넣어놓으면 153일 후에 새끼를 낳다는고 해요. 그때까지는 비용도 안든다고 하네요. 동물들은 그렇구나 하였습니다. 그래서 어린새끼로 시작해라라고 했나 봅니다. 또한 암염소가 임신하면 운동을 많이 시켜줘야 한다고 해요. 역시 사람이나 동물이나 운동을 해야하는 것은 같은가 봐요^^;;


image


축사를 먼저해보셔서 노하우가 참 많으셨습니다. 사료도 직접 심으셔서 조사료를 만들어서 먹이신다고 합니다. 저렇게 많은 흑염소를 먹이는데 사료값만 7~8천 든다고 하네요. ㄷㄷㄷ 또한 흑염소도 토종도 있고 잡종도 있다고 합니다. 토종만 키워서 그걸로 탕을 끓이는 것보다 잡종을 교미시켜서 그것을 키워서 흑염소탕을 끓이면 정말로 맛있다고 하네요. 흑염소의 맛이 정말로 궁금합니다^^ 잡종은 보종과 토종하고 교미시킨것을 말합니다.


image


정말로 들은 이야기가 많이 있었는데 적으려고 하니 잘 기억이 나질 않네요^^ 오늘도 좋은정보를 알게되어서 좋은날이었습니다^^